파이썬 독학 완전 기초부터 마스터까지 #3 기초 (자료형, 사칙 연산, 인덱싱, 포맷팅, 슬라이싱, 변수)
전 회차 파이썬 독학 글을 못 보신 분들은
아래 링크를 살펴보고 와주세요!
파이썬 독학 #1과 #2 글에서는 파이썬의 기초 설치부터
IDLE, IDE의 개념, VSCode 설치 및 기본 세팅까지 다루었습니다.
#3에서는 자료형의 기초, 사칙 연산, 인덱싱, 슬라이싱, 포맷팅, 변수 등을 소개하며
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었습니다.
자료형을 알고 있다면
그 언어의 절반을 터득한 것
파이썬 독학 세 번째 시간입니다.
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시다 보면
우리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있던
숫자의 개념과 문자의 개념이 혼동이 오기 시작합니다.
'1'+'1'이 뭔지 알아?
"2""아니? 11이야."
이게 말이 되기 시작하거든요
작은따옴표를 써서 '1'+'1'을 문자로 만들어버리면
위의 답은 11이 되게 됩니다.
따옴표로 글자와 숫자를 나눌 수 있는데요
이것이 프로그래밍 형식이며
우리는 이걸 자료형이라고 부릅니다.
(지금은 아 이런 게 있구나~ 정도로
아래 내용을 후루룩 읽고 넘어가 주세요)
자료형
자료형은 타입과 구조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의 개념을 또 잘게 나눌 수 있습니다
Type
|
||||
숫자
|
정수
|
실수
|
컴퓨터 지수
|
진수(2,8,10,16 ..)
|
문자열
|
인덱싱
|
슬라이싱
|
포메팅
|
|
불 (참&거짓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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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||
구조
|
||||
변수
|
||||
리스트
|
||||
튜플
|
||||
딕셔너리
|
||||
집합
|
숫자
a = 1
print(a)
1
파이썬에서 숫자를 쓸 때는
a =1이라고 지정해 놓고 a를 출력하면
1이라고 나오게 됩니다
이걸 이제 정수, 실수, 컴퓨터 지수, 2진수 8진수, 10진수, 16진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
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(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한 번 더 말씀드리면
지금은 아 이런 게 있구나~ 정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)
정수형 (int)
(1,2, -1)
1과 2 -1 등 소수점 없는 수 정수
a = 1 <- 자료형이 무엇인지 궁금할때는
print(type(a)) <- type
class int <- int = 정수형
실수 (float)
(1.23, -13.42)
소수점이 있는 실수
a = 1.23 <- 자료형이 무엇인지 궁금할때는
print(type(a)) <- type
class float <- float = 실수
컴퓨터 지수 표현 방식
(4.24e10)
가끔 계산기에 너무 많은 값이 입력되면 출력되는 모습 컴퓨터 지수
a = 4.24e10 <- 4.24 x 10의 10승
print(type(a)) <- type
class float <- float = 실수
print(a) <- 값
42400000000.0 <-
8진수와 16진수 2진수 10진수 등은
따로 여기서 다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.
대신 아래 글을 읽으시면 개념 잡기 쉬우실 거예요!
https://jdcyber.tistory.com/29
사칙 연산
파이썬으로 사칙연산도 가능합니다
아래 쭉 나열해서 보여드릴게요
더하기(+)
>>> a = 3
>>> b = 4
print(a+b)
7
곱하기 (*)
>>> a = 3
>>> b = 4
print(a*b)
12
나누기 (/)
>>> a = 3
>>> b = 4
print(a/b)
0.75
몫 (//)
>>> a = 3
>>> b = 4
print(a//b)
0
나머지 (%)
>>> a = 3
>>> b = 4
print(a%b)
3
제곱 (**)
>>> a = 3
>>> b = 4
print(a**b)
81
문자열 (String)
문자열을 자료형(str)으로 만드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
>>> "Hello JD" <- "끈 따옴표"
>>> 'How are you JD' <- '작은 따옴표'
>>> """Let's start''' <- """큰 따옴표 3개"""
>>> '''2023 it's comming''' <- '''작은 따옴표 3개'''
Type str
왜 이렇게 쓸데없어 보이게 많이 만들었을까요?
이유가 있습니다.
'That's my pen'
이런 문장을 쓸 때 가운데 (') 하나가 더 들어갔죠?
이걸 파이썬에서는 'That'이라는 문자열 자료형으로 인식합니다.
뒤에는 알아듣지 못하고 프로그래밍 구문의 오류인
Syntax error로 출력하게 됩니다.
이럴 땐 큰따옴표를 사용하면 됩니다
"That's my pen"
혹은 'That\'s my pen'으로 가운데 (\) 역슬래쉬를 넣어
문자열 따옴표라고 파이썬에서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줄 바꾸기
이걸 이용해서 줄 바꿈을 할 수 있습니다
원래 파이썬은 줄 단위로 인식하기 때문에
줄 바꿈을 따옴표 없이 하게 되면 오류를 출력하게 되는데
이때는 아래 예시처럼 할 수 있습니다
>>> hi/nthere
hi
there
문자열 + 사칙연산
아래 몇 가지 예시만 보여드리고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
>>> a = "hi"
>>> b = "there"
print(a + b)
hi there
print(a*10)
hihihihihihihihihihi
인덱싱
저장된 문자열의 각 문자마다 번호를 매겨 표현할 수 있습니다.
>>> a = "Life is too short, you need python"
print(a[0])
L
print(a[1])
i
print(a[2])
f
print(a[-1])
n
print(a[-2])
o
"Life is too short, you need python"
맨 앞 L 알파벳부터 0부터 순차적으로 올라가서
0 = L, 1=i 2=f 가 되는 것이죠
그리고 -를 쓰면 반대로 내림차순이 되어
-1 = n, -2 = o 가 됩니다.
슬라이싱
>>> a = "Life is too short, you need python"
print(a[0:4]) <- 처음부터 4번째까지
Life
print(a[0:8]) <- 처음부터 8번째까지
Life is
print(a[8:]) <- 8번째부터 끝까지
too short, you need python
print(a[::2]) <- 처음부터 끝까지 간격만 2
Lf stosot o edpto
"Life is too short, you need python"
a[x:x:x]
첫 번째 x는 이상 두 번째 x는 미만 마지막 x는 간격인데
기본 default 값으로 1이 들어가 있고 생략 가능합니다
위의 설명과 소스 예제를 보면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
포메팅
b = "I eat " + str(3) + " apples" <- 이렇게 쓰기 귀찮으니까
a = "I eat % apples." %3 <- 이렇게 쓰자
포메팅을 사용하면 "따옴표를 적게 쓸 수 있고 조금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number = 10 <- number라는 문자열에 10이라는 유동적인 규칙 부여
day = "three" <- day라는 문자열에 three이라는 유동적인 규칙 부여
a = "I ate %d apples. so I was sick for %s days" % (number, day) <- 규칙을 원하든 대로 바꿔서 문장 완성
print(b)]
I ate 10 apples. so I was sick for three days
number와 day를 각각 10과 three에 매핑시켜서 문장을 만들면
새로 다 문장을 쓸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
여기서 % s는 문자열을 쓸 때 쓰는 것이며
% d는 정수 등 규칙이 있지만
거의 대부분 % s를 쓰면 문자열로 바꿔서 들어가기 때문에
지금은 % s만 알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
변수
a = 3
a = a + 1
print(a)
4
변수는 어떠한 값을 이거라고 지정해 놓는 겁니다
a가 3이라고 할 때, a = a+1
위와 같은 변수를 저장해 놓는다면
4(3+1)라는 값을 a에 넣는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
예제 연습
숫자와 사칙연산 실습
# 숫자와 사칙연산 실습
a = 5
b = 2
# 더하기
print("더하기: ", a + b)
# 빼기
print("빼기: ", a - b)
# 곱하기
print("곱하기: ", a * b)
# 나누기
print("나누기: ", a / b)
# 몫
print("몫: ", a // b)
# 나머지
print("나머지: ", a % b)
# 제곱
print("제곱: ", a ** b)
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실습
# 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실습
s = "Python Programming is fun!"
# 인덱싱
print("s의 0번째 문자: ", s[0]) # P
print("s의 마지막 문자: ", s[-1]) # !
# 슬라이싱
print("s의 처음부터 6번째까지: ", s[:6]) # Python
print("s의 7번째부터 끝까지: ", s[7:]) # Programming is fun!
리스트 실습
# 리스트 실습
my_list = [1, 2, 3, 4, 5]
# 리스트에 요소 추가
my_list.append(6)
print("요소 추가 후: ", my_list)
# 리스트에서 요소 제거
my_list.remove(2)
print("요소 제거 후: ", my_list)
# 리스트 슬라이싱
print("리스트의 1부터 3까지의 요소: ", my_list[1:4])
딕셔너리 실습
# 딕셔너리 실습
my_dict = {'name': 'John', 'age': 30, 'job': 'Developer'}
# 딕셔너리에 요소 추가
my_dict['city'] = 'New York'
print("요소 추가 후: ", my_dict)
# 딕셔너리에서 요소 제거
del my_dict['age']
print("요소 제거 후: ", my_dict)
# 딕셔너리의 키로 값 접근
print("name 키로 접근: ", my_dict['name'])
조건문 실습 (추가 예제)
# 조건문 실습
age = 18
if age < 13:
print("어린이")
elif age < 20:
print("청소년")
else:
print("성인")
너무 내용이 길어지는 관계로
파이썬 독학 #3은 여기서 마치고
파이썬 독학 #4에서 나머지 부분을
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파이썬 독학 #4에서 만나요!
https://jdcyber.tistory.com/6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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